OXFAM Trailwalker 웹사이트

OXFAM Trailwalker 웹사이트

배경 및 기획의도

영국 옥스퍼드에서 시작된 옥스팜은 75년간 전세계 약 100여개 국가에서 가난의 극복과 공정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슬로워크는 지난 2014년 한국 내 재단법인 옥스팜코리아를 설립할 당시부터 지금까지 재단의 공식 웹사이트의 개발과 운영지원을 담당하는 파트너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험과 파트너쉽을 바탕으로 옥스팜의 글로벌 체험형 기부 프로젝트 브랜드인 트레일워커의 한국 대회를 위한 단독 캠페인 사이트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옥스팜이 가난이 없는 공정한 세상을 만들고 가난의 불공정을 극복하는 근본적인 해결책을 위해 진행하는 다양한 캠페인 중 대표적인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트레일워커는 1981년 홍콩에서 처음 시작되어 전세계 11개국 17개 도시에서 개최되었습니다. 38시간 동안 4인 1조로 100km에 달하는 거리를 걸어서 완주하는 것을 목표로, 대회 참가비는 물론 팀이 정한 목표금액을 스스로 자유롭게 모금하고, 참여한 서포터즈 역시 그 취지와 의미를 되새길 수 있게 되는 매우 도전적이고 매력적인 기부 캠페인 입니다.

2017년 전세계 18번째로 대한민국 전남 구례에서 국내 최초로 열리는 이번 대회의 소개와 참가방법 등의 프로그램 안내와 참가팀 신청, 팀별 서포터즈 기부참여 등을 본 플랫폼을 통해 PC와 모바일 등 다양한 환경에서 가능하게 하여 적극적인 기부 참여를 유도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하였습니다. 글로벌 브랜드라는 점을 고려하여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참가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역시 고려하여야 했습니다. 또한, 참가팀이 직접 기부펀딩의 모금을 진행하고, 이렇게 참여한 서포터즈들에게도 간접적으로 본 행사의 취지에 대한 공감과 기부 참여에 대한 만족감을 제공하는 것 역시 기획의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솔루션

모든 프로젝트가 그렇듯이 개발 완료까지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개발시간을 절약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게 되었는데, 국내에서 처음 시도되는 초회 캠페인임을 고려하면 오픈 이후부터 프로젝트가 진행됨에 따라서 요구기능 및 개발요소가 변경될 수 있는 여지가 다수 있었고 이 때문에 더더욱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구현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를 위하여 오픈소스 CMS인 Drupal을 이용하여 개발하게 되었고, 입력항목을 자유롭게 추가하거나 조정할 수 있는 해당 CMS의 특성을 십분 활용하여 콘텐츠 구조에 따른 데이터베이스 설계에 대한 고민없이 아래의 핵심기능을 구현하고, 수정요청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었습니다.

  1. 사용자가 직접 웹사이트에서 참가팀의 신청과 동시에 신청된 팀의 페이지 생성
  2. 생성된 팀페이지와 내부 후원자 관리시스템으로 후원된 내역을 API로 호출해 후원자, 후원금, 응원의 한마디를 노출하여 후원자 참여 독려
  3. 국문 버전과 별도의 구조를 가진 다국어 페이지에 참가팀과 후원참여자 목록을 동일하게 2노출하나 후원참가 프로세스는 국문버전과 다르게 안내
  4. 개별 팀페이지를 구글 URL shortner가 생성한 짧은 주소로 SNS공유 및 스크랩하여 팀원이 직접 홍보할 수 있도록 지원
  5. 웹 스타일 가이드를 적용해 개발소양이 없는 운영진이 직접 콘텐츠를 작성하여도 일관된 톤 앤 매너를 유지

아트워크

주조색은 옥스팜의 메인 컬러인 그린계열을 바탕으로 생명력과 안정감을, 보조색은 오렌지 계열을 선택하여 열의와 용기를 보여주고자 하였습니다. 해외 타 국가에서 열리는 트레일워커 홈페이지와 다르게 국내 버전은 고객이 역동적인 느낌을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싶어하는 부분을 강조해서 메인페이지의 레이아웃에 자신을 이입시킬 수 있는 트레일워커 기존 참가자 사진으로 만들어진 오브젝트를 배경과 분리시켜 틀을 벗어나는 방식으로 표현했습니다.

채도가 높은 단순한 색상이 반복되는 것을 막기 위해 주요 요소에 옥스팜의 아이덴티티를 담은 패턴을 적절히 사용하였으며, 서브페이지의 레이아웃과 컨텐츠에는 단순한 형태의 픽토그램과 옥스팜에서 제공된 기존 행사의 실제 이미지를 활용하여 국내에서는 처음 개최되는 행사이지만 사용자가 이미 참여해 보았거나, 이를 접해본 적이 있는 것 처럼 느껴지도록 표현했습니다.

결과 Result

본 프로젝트의 수행을 통해 국내에서 최초로 시도된 옥스팜 트레일워커의 소개와 캠페인 참여를 위한 저변확대, 대회의 참가신청 접수 등 실질적인 진행과 기부펀딩을 통한 모금이 일어나는 창구의 역할을 수행하였고, 이것을 다시 홍보에 이용하여 사용자의 참여를 독려할 수 있었습니다.

2017년 옥스팜 트레일워커 캠페인 페이지에서는 126개 팀, 504명이 100km 코스에 참가신청을 하였으며 704명 중 약 1백여명의 10km 참가신청이 이루어 졌습니다. 이를 통해 기부펀딩 금액 125,173,038원을 포함해 총 188,673,038원의 금액이 모금되었으며 2017년 5월 20, 21일 양일 간 전라남도 구례군 지리산 일대에서 성공적으로 캠페인이 진행되었습니다.

"슬로워크와 함께 최선의 안을 찾는 과정이 좋았습니다.
덕분에 옥스팜트레일워커 프로젝트도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었습니다."
박재순 차장옥스팜코리아 디지털마케팅팀